[기사 번역] 지구력 향상과 체지방 감소를 위해 심혈관 훈련에 ‘혈관’을 더하라
원문 : https://www.strongfirst.com/put-vascular-into-your-cardiovascular-training-for-greater-endurance-and-fat-loss/
번역 : Strongfirst TeamLeader 최현진
격렬한 전신 운동을 할 때 심장은 근육에 1/3-1/2만의 혈액을 공급할 수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활동하지 않는 근육과 기관의 혈관은 수축하고, 활동하는 근육의 혈관은 확장한다. 이렇게 혈류가 재분배되며 가장 필요한 곳에 더 많은 산소가 공급되며 심장의 활동이 쉬워진다.
유리 베르코샨스키 교수는 이렇게 중요한 ‘혈관 반응’을 심혈관계와 전체 유기체가 지구력 운동에 적응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꼽았다.
지구력 운동선수들을 경기 도중 검사해본 결과, 활동 근육의 최대 순환량은 경기 수행능력과 큰 상관관계(r=0.8)가 있는 반면, 최대산소섭취량은 0.4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 수치 상 드러났다.
이러한 혈관 반응은 다양한 유형의 훈련을 통해 개선되거나 망쳐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음에 설명할 특정 운동은 혈류에 대한 말초 저항을 23% 감소시키는 반면, 아마추어 수준의 인터벌 트레이닝은 이를 증가시킨다.
열심히 일하는 근육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유산소 시스템의 기여도는 감소하는 반면 젖산을 생성하는 해당 작용의 비중은 증가한다. 데날리 정상이 목표이든 스페어 타이어를 가는 것이 목표이든, 이는 문제가 될 것이다.
지구력과 체지방 감소를 위해 혈관 훈련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다음 StrongFirst 뉴스레터에서 알아보세요.